게발선인장 크리스마스선인장 키우는법 – 특징 번식 꽃말
게발선인장은 크리스마스에 꽃이 피고 휴면기에 들어가기 때문에 크리스마스선인장으로 불리는데요.
지난달에 지인 집에서 두 마디를 끊어와서 슬립 분에 심어놨는데 벌써 꽃이 피려고 몽우리가 맺어져 있습니다.
보통 몽우리가 생기고 나면 한 달 뒤 꽃을 피우는데 아마 크리스마스 시기가 오면 꽃을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어요.
게발선인장은 특이하게 다른 식물들은 잠들어있는
겨울 11~12월 중 아름답고 화려한 꽃이 피며 두 달 정도 아름다운 꽃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보통 12월 말 크리스마스 시기에 꽃을 피우기 때문에 크리스마스캑터스라는 이름이 붙어 있습니다.
오늘은 게발선인장[크리스마스선인장] 키우는법 그리고 특징과 번식방법 꽃말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게발선인장 크리스마스선인장 특징
브라질의 리우데자네이루가 원산지인 다년생 식물로 줄기를 보면 마치 게의 발처럼 생겼다고 하여 게발선인장이라고 부르며 관상용으로 많이 키웁니다.
가장 위에 있는 마디에 1~2개의 꽃이 피어납니다. 마디 줄기의 너비는 약 2~3cm 정도 길이는 4~6cm 정도이며 전체 크기는 약 30cm 정도입니다.
꽃은 흰색, 자주색, 분홍색 등 연분홍 계열의 다양한 꽃을 볼 수 있으며 꽃이 지고 나면 휴면기에 들어갑니다.
새집증후군의 원인 중 하나인 폼알데하이드 제거가 뛰어나며 빛이 차단된 밤에 이산화탄소를 흡수해 정제하므로 공기정화식물로도 사랑받고 있습니다.
게발선인장 번식
게발선인장은 꺾꽂이로 번식하며 줄기를 자른 후 바로 흙에 심어주면 뿌리를 내어 줍니다.
보통 두 개 정도의 마디를 자르고 그늘에 말렸다가 비료가 없는 흙에 삽목합니다.
손으로 마디를 잡고 비틀어주면 쉽게 잘립니다.
꽃말
게발선인장의 꽃말은 `불타는 사랑`입니다.
게발선인장 크리스마스선인장 키우는법
- 겨울에 냉해를 입지 않도록 실내 온도를 15℃ 이상으로 유지해줍니다. (적절 온도는 17~22℃)
- 온도가 30℃ 이상으로 올라가는 환경에서는 눈꽃 형성이 저해될 수 있습니다.
- 직사광선을 피해 햇볕이 잘 드는 곳, 통풍이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며 밤에는 빛을 차단해줍니다.
- 사막에서 자라는 선인장이 아닌 열대우림지역에 자라기 때문에 습도는 높은 편이 좋으며 물주기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 물주기는 봄이나 가을은 주 1회 정도 흙이 바짝 마르면 흠뻑 적셔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여름에는 약 2주에 한 번 겨울에는 월 1회 정도 흙 상태를 점검하며 물주기를 합니다.
게발선인장[크리스마스선인장] 키우는법과 특징들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처음 뿌리 내릴 때 과습이 생기지 않을까 생각해서
너무 작은 슬립 분에 심은 게 문제이긴 하지만(이렇게까지 뿌리 성장 속도가 빠를지 몰랐어요.)
일단은 겨울 지나고 휴면기가 찾아오면 내년에는 더 크고 아름다운 꽃이 필 수 있도록 큰 화분으로 옮겨주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