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상단 광고 수동 배치하기 – 워드프레스 이전 부작용
티스토리 글을 워드프레스로 수동으로 옮기면서 아주 큰 부작용이 생겨났다. 흔하게 이야기하는 저품질? 이라고 해 야할까… 구글에서는 아예 검색이 다 빠져버렸고 아직 네이버에서는 티스토리 글을 가져가서 그런지 지금 옮긴 문서는 다 중복문서로 빠져있어요.
결국에는 다음에서만 정상 노출이 되고 있다는 건 참 아이러니하네요. 그래도 다음은 웹 마스터 도구 등록 후 수집 요청하면 바로 수집되니까요.
그래도 네이버 웹 문서 정도는 시간이 흐르면 수집을 해주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저품질이든 아니든 워드프레스 이전 부작용이 생각보다 크긴 하지만, 뭐 시간이 언젠가 해결해 주지 않을까? 이미 옮겼으니 뭐. ㅠㅠ 아 참고로 티스토리에서 상,하단 광고를 가져가는데 상단 광고를 다음보다 위에 배치하는 방법이 있다고 해서 간단하게 정리
티스토리 상단 광고 수동 배치로 다음보다 상단에 배치하기
항상 자동으로 해놨는데 이번에 수동광고 만듦. 광고 -> 광고 단위 기준 만약 수동 광고 html을 만들어놓은 것이 있다면 그대로 HTML만 복사하면 됩니다.
티스토리 스킨 편집 HTML 수정으로 가셔서 Ctrl + F 찾기로 = ” _article_rep_desc_ 를 찾으면 <div class=”entry-content”> 로 묶여있는데
div 태그 위에 상단에 코드를 추가하면 다음보다 상단에 광고가 추가됩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상단 광고 설정에서 수동으로 변경해주세요.
(저는 오랜만에 티스토리 광고 탭에 접속을 했는데 조회하기 버튼이 계속 떠서 갑자기 왜 안될까 했는데 알고보니 유튜브 때문에 설정해놓은 애드블럭이 문제였네요. 광고 차단 설정시 티스토리에서 광고 설정을 할 수 없으니 참고! )
광고 노출 후 자기 크롬 개발자 모드에서 티스토리 상단 광고 위치를 확인해 보면 pub_ 아이디 값을 확인해서 테스트해 보면 됩니다. 사실 지금 티스토리 상단 광고가 적용된다고 해도 언제든 적용이 막힐 수는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이전 장단점
사실 속이 편한 건 그냥 이전하는 게 더 편하긴 할 테지만, 기본적으로 다음이라는 포털에서 검색 우선순위를 갖고 있는 티스랑 비교하면 트래픽 면에서 워드프레스가 검색 노출면에서는 불리할 거 같네요. 그래도 앞으로 다음이 또 어떤 일을 할지 모르기 때문에 그냥 옮기니까 마음은 편하네요.
그리고 기존 글을 옮긴다고 해도 기본적으로 네이버와 구글 등에서 사이트 도메인 변경이나 이전 시 301 리다이렉트 설정 후 사이트 이전을 알려야 하는데 티스토리의 경우 설정을 할 수 없어서 저처럼 중복문서로 빠지면서 저품질로 빠질 가능성이 있다는 점…